공자가 말하길“배우고 제때 익히면 즐겁지 아니한가? 친구가 먼 곳에서 찾아오니 기쁘지 아니한가?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화내지 아니하니 군자답지 아니한가?”
- 밀리의 서재
좋은 삶엔 배움이 함께 합니다.
배움의 자세를 갖고 있는 사람은 늘 활기찹니다. 배움의 즐거움을 늘 느끼고 있기 때문입니다. 배우면서 내가 매일 매일 조금씩 나아가고 있다는 효능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배움은 그 자체로 즐거움을 줍니다. 배움의 자세를 갖고 있는 사람은 늘 겸손합니다. 배울 것이 많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세상 모든 곳에서 배울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다른 사람과 만남에 있어 부딪침이 없고 거스름이 없습니다.
좋은 삶엔 함께 하는 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나눌 때 즐겁습니다. 나의 마음을 나누고, 다른 이의 마음을 느끼며 즐거움을 느낍니다. 공감하고 싶어하고 공감받고 싶어합니다. 공감하고 공감받을 때 세상 그 무엇과 바꿀 수 없는 기쁨을 느끼지요. 같은 눈높이에서 함께 마음을 나누는 친구는 정말 소중한 존재입니다.
좋은 삶의 자기 만의 방향과 속도가 있습니다.
좋은 삶은 다른 사람의 인정을 구하지 않습니다. 인정을 구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인정을 구하면 구할 수록 우리의 삶은 내가 원하는 삶에서 멀어집니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삶을 살게 되는 것이지요. 때문에 좋은 삶에 은 자신의 생각과 삶의 목적이 중심이 되는 삶입니다. 자기만의 확고한 가치관을 중심으로 방향과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고 어떤 곳으로 이끌 든 참고하여 자기 스스로 선택합니다.
배움이 있고,
함께 마음을 나누는 이가 있고,
자기만의 인생의 방향과 속도가 있는 삶
논어에서 가르쳐주는 첫 번째 좋은삶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